바이러스와의 장기전을 준비하고 가정 경제를 지켜라

 

바이러스와의 장기전을 준비하고 가정 경제를 지켜라

 

독수리기독학교 기독교학교연구소장 이윤석 목사

 

 

지난 2월 이후 수개월 동안 수많은 대한민국 국민들이 가슴을 졸이며 중국 우한에서 유래한 코로나 바이러스와의 힘겨운 싸움을 해 왔다. 대구에서 신천지교의 집단 감염으로 인해 폭발적으로 확산되는 것 같았던 양상이 극적으로 진정되었고, 한 때 하루 확진자 숫자가 한 자릿수까지 떨어져서 이제 COVID-19 사태가 종식될 수 있겠다는 희망도 가질 수 있었다.

 

그러나 이태원 클럽에서 집단 감염이 있었고, 그 이후로 서울과 수도권에서 확진자가 속출하고 있다. 서울만 두고 보자면 학생들의 학교 등교를 미뤘던 3~4월에 비해 지금이 훨씬 더 심각한 상황인데, 학생들의 등교도 시작되었다. 이 COVID-19 사태는 과연 끝이 날 수 있을까?

 

 

 

 

세계 각국의 여러 기관들이 COVID-19의 치료제와 백신을 개발하기 위해 엄청난 노력을 기울이고 있지만, 이 사태가 몇 달 안에 끝날 것 같지는 않다. 남미나 아시아 지역 뿐 아니라 선진국들이 밀집해 있는 북미와 유럽 전역이 제대로 바이러스를 막아내지 못하고 있는 상황이기 때문이다. 아마도 이런 상황은 최소한 1~2년 지속될 가능성이 높으며, 좋은 치료제나 백신이 빨리 개발되지 않으면 어쩌면 그보다 더 길어지게 될지도 모른다. 그리고 이는 심각한 경제적 위기를 야기할 가능성이 매우 높다. 어떤 이들은 심지어 1930년대의 대공황을 언급하기도 한다.

 

 

그래서 각 가정은 비상한 각오로 코로나 바이러스와의 장기전을 준비해야 한다. 물론 정부는 정부대로 위기를 타개하기 위한 정책을 펼 것이지만 정부가 모든 것을 해 주지는 않으므로 그와 별개로 각 가정은 나름대로의 대비를 해야 한다. 이번과 같은 위기 속에서 한 가정의 삶이 송두리째 흔들리지 않을 수 있는 가정은 기본 자산이 많은 가정, 실직의 우려가 없는 공무원 가정, COVID-19로 인해 오히려 특수를 누리는 특정 사업 분야에서 일하는 가정 정도일 것이다. 그렇지 않은 가정들은 지금이라도 길어질 고난의 시기를 버텨낼 수 있는 준비를 해야 한다.

 

 

첫째, 각 가정의 경제 책임자인 부모들은 인플레이션이나 디플레이션의 영향을 최소화할 수 있도록 안전 모드로 각 가정의 기본 자산을 지키도록 주의해야 한다. 유명한 투자자 워렌 버펫은 최근 델타 항공을 비롯한 항공사 주식에 투자했다가 막대한 손실을 입었으며, 투자할 곳이 없다고 달러화를 그냥 들고 있다고 한다. 각 가정도 지금은 최대한 안전자산을 확보해야 하며, 유동성을 확보하고 있어야 한다.

 

 

둘째, 각 가정은 지금까지와는 달리 씀씀이를 대폭 줄여야 한다. 요셉이 꿈을 해석해 준 바로의 애굽처럼 7년간 흉년이 지속될 수 있다고 생각하고, 최악의 경우 기본 자산을 빼내서 쓰면서라도 버틸 수 있도록 최대한 가계 지출을 줄여야 한다. 지금까지 몇 개월 동안은 여행사, 항공사, 유학원, 식당, 헬스장, 교회, 학원 등이 어려웠지만, 시간이 가면 갈수록 재무적 한계에 도달하는 곳이 점점 더 많아질 것이고, 부모들의 일자리도 흔들릴 수 있다.

 

 

셋째, 각 가정은 혹 재무적으로 좀 어려워지더라도 가족 구성원이 다함께 서로를 위로하고 격려하며 버텨낼 수 있도록 마음을 모아야 한다. 각 가정은 지금의 위기 상황에 대해 자주 이야기하면서 갑자기 뒤통수를 맞는 것 같은 일이 없도록 해야 한다. 위기가 실제로 가정에 닥쳐도 힘을 모아 새로운 사업 기회를 찾거나 일자리를 찾을 수 있도록 가족들이 똘똘 뭉쳐야 한다.

 

지금은 펑펑 쓸 때가 아니다. 장기전을 대비해야 할 때다. 특히, 각 가정의 가장들은 경제 책임자로서 앞으로 다가올 향후 수년간의 불경기를 어떻게 견뎌낼지 고민해야 한다. 자녀들이 경제 문제를 이해할 수 있도록 대화도 나누어야 한다. 무엇보다도 가정 경제를 어떻게 끌고 나가야 하는지 하나님께 지혜를 구해야 할 때다.

 

* 이윤석 목사는 한국과학기술원(KAIST)에서 경영학(Ph. D)을 공부하고, 총신대학원에서 조직신학(Ph. D)를 공부했다. 현재 독수리기독학교 부설 독수리아카데미 연구소장으로 있으며, 가정의 힘 교육위원과 여러 기독 NGO단체를 돕고 있다.   

 

Copyright @2020 Power of Family. Corp. All rights reserved.


영상이슈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