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정세움학교

가정이 중심되는 교육

모든 가정은 문제가 있다! 그래서 변화를 꿈꿀 수 있다!

 

- 모든 가정은 문제가 있다! 그래서 변화를 꿈꿀 수 있다! - 

 

-준비없이 맡은 부모 역할

대부분의 부부들은 자녀가 생기면 저절로 부모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하고 결혼합니다. 독수리 학교를 시작한 후 초기 몇 해 동안 어머니 모임을 할 때마다, 많은 어머니들이 이런 이야기를 나누곤 했습니다. “ 우리는 아무것도 모르고 자격증 하나 없이 엄마가 되었는데, 알고 보니 운전면허 시험처럼 자격을 갖추어야 할 항목들이 많더라구요. ” 사실 저도 그랬습니다. 그저 좋은 사람 만나서 결혼하면 아내 역할, 남편 역할을 자연스럽게 할 수 있고, 부모 역할도 저절로 할 수 있는 것처럼 막연히 생각한 것입니다. 

 

아버지들도 마찬가지입니다.  특별한 지식이나 노력이 없어도 가장의 역할을 수행할 수 있다고 생각하지만, 사실 사회생활과 마찬가지로 가정생활도 결코 저절로 되지 않습니다. 가장의 위치도, 가장에게 부여된 책임도, 제대로 수행하기 위해서는 올바른 지식과 안내가 필요합니다. 그리고 그에 따른 노력과 수고, 반복되는 실행과 시행착오가 있어야 가장의 역할이 자리매김 되고 가장으로서 성장할 수 있습니다. 

 

 

-한국 아버지들의 유형

그런데, 우리 한국 사회의 아버지들은 가장으로서 역할을 그다지 잘 하고 있는 것 같지 않습니다.  한국 아버지들은 크게 세 가지 유형으로 나누어집니다.

 

첫째는 , 가정 경제를 책임지는 것 외에 가정에서의 역할에 큰 관심이 없는 아버지들입니다. 이전 세대 아버지들 대부분이 이 유형이었고, 지금도 많은 아버지들이 이 유형에 속합니다.  두번째는, 아버지가 가정에 관심은 있지만 끼어들 자리가 별로 없는 유형입니다. 아이들은 엄마하고만 친하고 아버지를 성가셔 합니다.  그래서 아버지는 그저 돈 벌어오는 왕따나 은따가 되어버립니다. 안타깝게도 대다수 아버지들이 이 유형에 속할 것입니다.

 

세 번째 유형은 아버지로서 자리와 권위를 가족들로부터 인정받는 가장들입니다. 경제적 필요를 채우는 것은 물론, 자녀 교육과 영적 지도자로서의 역할도 잘 감당하고 있는 아버지입니다. 너무나 이상적인 경우이지요. 문제는 이런 가장들이 매우 소수라는 사실입니다.

 

한국 사회의 아버지들은 대부분 가정 안에서 가장으로서의 책임과 역할을 수행하는 데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가장들이 스스로의 역할을 올바르고 책임감 있게 수행하겠다는 결심과 노력이 필요한 이유입니다.

 

 

- 부모를 리더로 세우는 가정세움학교
저희 학교(독수리 기독학교) 는 신명기 6:4-6의 ‘쉐마’로의 부르심으로 시작했습니다.  부모가 자녀를 말씀으로 가르쳐 지키게 하는 것입니다. 학교 초창기부터 지금까지 아이들에게 좋다는 것은 이것저것 많이 시도했지만, 아무리 좋은 교육 프로그램이나 방법론도 가정이 제대로 세워져있지 않으면 큰 효과를 볼 수 없었습니다. 그래서 가정을 세우기 위한 부모교육을 열심히 했고, 그 과정에서 만들어진 것이 가정세움학교입니다.  

 

세상에는 문제없는 가정이 없고, 완벽한 부모도 없습니다. 다만 무엇이 바른 길인지 말씀으로 분별해서, 그 방향으로 한걸음씩 돌이키고 변화되면 되는 것입니다. 

 

가정 세움학교는 총 4회의 강의로 구성되어 있고, 강의1회에 과제 실천 3개월로 구성되어서 총 일년간 진행됩니다. 1강에서는 가장의 역할과 부르심에 대한 성경적 가르침을 살피고, 2강에서는 성경적인 가정의 구조와 각 구성원의 역할을 살펴봅니다. 3강에서는 성경적인 부모공경에 대해 알아보고, 마지막 4강은 가정에서 거룩한 문화를 만들기 위해 세속주의와 어떻게 싸울지를 다룹니다. 

 

각 강의마다 실천과제를 3개월간 수행하는 이유는 단순히 강의를 듣고 고개를 끄덕이는 것으로 그치지 않고, 가정에서 그 말씀을 직접 실천해보고, 몸으로 부딪혀서 깨닫도록 하기 위해서입니다. 가정세움학교의 모든 교육 내용은 직접 실천하지 않으면 그 효과를 누릴 수 없습니다. 하지만 하나라도 가정에서 직접 실천을 해보면 놀라운 효과를 경험할 것입니다. 하나님의 말씀은 역사하는 힘이 있고, 우리를 자유롭게 하는 진리이기 때문입니다.

 

 

-가정세움학교를 시작하려면

 

각 가정에서 부부가 함께 <가정세움학교> 책과 교재를 읽고 토론하며, 각 챕터마다 실천과제를 3개월씩 실행해갈 수  있습니다. 또는 교회에서 몇몇 가정이 구역이나 소그룹으로 모여서 함께 동일한 과정을 실행할 수도 있습니다. 교회가 전체 대그룹 단위로 가정세움학교를 실행하고자 할 경우에는 <가정의 힘>에서 강사를 초빙하거나, 필요한 도움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자세한 안내는 <가정의 힘> 사무국으로 문의바랍니다. 

 

가정의 힘 Copy right.ⓒ 한국IFCJ Power of Family. All Rights reserved. 


영상이슈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