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애주기 정의

'생애주기사역'이란?

 

● ‘생애주기’ 정의

먼저, ‘생애주기’란 무엇인가? 나누어 생각해보면, 생애(生涯: life)란 사람이 태어나서 죽기까지의 기간을 말한다. 주기(週期: cycle)는 일정한 단계로 구성된 형태가 반복해서 나타나는 것을 의미한다. 사계절의 변화나 일주일의 흐름을 주기라고 말할 수 있다. 사람에게 적용해 보면, 개인의 생애는 연속된 단계로 구성되어 있으며, 이러한 생애기간의 형태가 여러 세대를 거쳐 반복되어서 나타난다는 의미에서 생애주기(life cycle)라는 말을 사용한다.

학문적으로는, 생애주기란 출생에서 사망까지의 기간에 있는 (1)연속적인 단계로, (2)그 연속적인 단계는 발달하는 속성을 갖고 있는데, (3)그 연속적인 단계가 세대적으로 나타나는 것이다(O’Rand & Krecker. 1990). 즉 생애주기는 단계, 발달, 보편적이라는 특징을 갖고 있다는 것이다. 이를 종합하여 생애주기란 ‘사람의 출생에서 죽음까지 기간에 나타나는 보편적인 발달단계’로 정의할 수 있다.

 

● ‘생애주기사역’ 정의

그렇다면 생애주기사역은 ‘교회가 성도들의 생애주기 발달단계마다 맡겨진 소명을 잘 감당할 수 있도록 돕는 것’으로 정의할 수 있다. 장로교신학대학교의 신형섭 교수는 생애주기사역을 ‘라이프 시즌 미니트스트리(Life Season Ministry)’로 명명했다. 그에 따르면 라이프 시즌 미니스트리란 “교회가 하나님의 백성들이 자신의 삶을 향한 복음적 소명을 바르게 알고, 삶의 구체적 현장에서 합당하게 실천하되, 삶의 전생애주기를 따라 지속적으로 분별하고, 응답하고, 성장하며 살아가도록 돕는 연령 연계적이고, 소명 반응적이며, 신앙 통합적인 교육목회”를 의미한다.

즉, 교회가 성도들이 생애 각 단계에 맞는 복음적 소명을 바로 알고, 성도들이 삶의 현장에서 잘 실천해 가도록 돕는 것이 생애주기사역이다. 교회는 성도가 생애주기 각 단계마다 주님의 뜻을 따라 살 수 있도록 도와야 한다.

 

오병선 박사 (가정의 힘 생애주기 연구원)

Copy rights ⓒ 가정의 힘 


영상이슈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