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애주기 정의

신앙전수를 위한 생애주기사역

생애주기사역이 필요한 첫 번째 이유는 가정에서의 신앙전수를 위해서이다. 한국교회가 꿈꾸는 내일이 더 강한 교회는 교회 안에 다음세대가 든든히 설 때 가능하다. 하지만 현재 우리의 교회는 다음세대인 청소년과 어린이들 수가 급격히 감소하고 있다.

 

교회에 다음세대가 사라져간다.

CBS노컷뉴스가 2021년에 예장합동, 예장통합, 예장고신, 감리 등 주요교단들을 조사한 결과 전체적으로 10년 새 주일학교 학생 수가 40% 줄었고, 중고등부 없는 교회가 47%, 영아부 주일학교 없는 교회가 78%에 달했다.. 단순히 출산율 저하뿐 아니라 종교인구 감소, 교회에 대한 신뢰도 감소, 세상의 변화 속에서 우리의 다음세대는 교회를 떠나고 있다. 이때에 교회는 더욱 힘써 다음세대를 신앙으로 양육해야 한다. 하지만 그것만으로는 역부족이다.

 

부모가 신앙교사가 되어야

그보다 중요한 것은 부모가 기독교적인 가치관을 확립하고 교회와 함께 자녀들을 하나님 나라의 일꾼으로 양성하도록 하는 것이다. 텍사스 제일교회의 브라이언 헤인즈(Brian Haynes) 목사는 다음세대에 대한 신앙전수가 약화된 주요 원인을 부모세대의 신앙약화와 이에 따른 신앙전수의 실패로 지적하고 있다. 그는 신앙전수를 위해서 부모가 영적리더의 역할을 회복해야 하며, 자녀의 인생주기에 따라 부모가 가져야 할 삶의 과제와 역할을 강조하고 있다.

 

교회가 부모를 도와야

교회에서 다음세대를 길러내는 것은 무척 중요하다. 하지만 일주일에 교역자 한 명이 30분, 한시간을 갖고 그 역할을 다하기에는 시간과 방법상 제약이 많다. 가정에서 말씀을 나누고, 서로를 축복하고, 신앙이 전수되도록 해야 한다. 말씀의 권위를 갖고 성경의 기준을 세워주는 가장, 그리스도의 사랑으로 품어주는 어머니, 신앙으로 기도하는 조부모, 어른들을 공경하고 사랑하는 자녀가 되도록 교회가 함께 노력해야 한다.

 

 

오병선 박사 (가정의 힘 생애주기 연구원)

Copy rights ⓒ 가정의 힘 


영상이슈

더보기